top of page

오직 오늘이라 일컫는 동안에 매일 피차 권면하여

너희 중에 누구든지 죄의 유혹으로 완고하게 되지 않도록 하라

Our Daily Bread

​오늘의 양식

30

April

내가 나의 침상에서 주를 기억하며 새벽에 주의 말씀을 작은 소리로 읊조릴 때에 하오리니 주는 나의 도움이 되셨음이라 내가 주의 날개 그늘에서 즐겁게 부르리이다.
On my bed I remember you; I think of you through the watches of the night. Because you are my help, I sing in the shadow of your wings. (시편 Psalms 63:6~7)

다윗은 죽음의 위협 때문에 유대 광야로 피신했습니다. 외롭고 두려운 그곳에서 그가 힘을 얻을 수 있었던 것은 ‘주의 말씀’이었습니다. 주의 말씀은 고난 중에도 기쁨을 회복시킵니다. 염려 속에서도 평강을 누리게 합니다. 지금 어려운 시기를 지나고 계시나요? 주의 말씀을 꺼내 읽으십시오. 침상에서, 새벽에, 언제 어디서든지 말씀을 읊조리시기 바랍니다. 주는 나의 도움이 되심을 깨닫게 될 것입니다.

29

April

네가 물 가운데로 지날 때에 내가 너와 함께 할 것이라 강을 건널 때에 물이 너를 침몰하지 못할 것이며 네가 불 가운데로 지날 때에 타지도 아니할 것이요 불꽃이 너를 사르지도 못하리니.
When you pass through the waters, I will be with you; and when you pass through the rivers, they will not sweep over you. When you walk through the fire, you will not be burned; the flames will not set you ablaze. (이사야 Isaiah 43:2)

이 고난의 강을 지날 때에 주님은 우리와 함께 하십니다. 함께 계실 뿐만 아니라 우리를 보호하시고, 지켜주십니다. 우리가 환난과 어려움속에서도 견딜 수 있는 것은 주님의 동행에 대한 믿음 때문입니다. 
우리와 함께 하시는 주님의 음성을 들으십시오! “두려워하지 말라 내가 너와 함께 하리라!”믿음으로 모든 어려움을 이겨나가시는 성도들이 되시길 바랍니다. 

28

April

예수를 너희가 보지 못하였으나 사랑하는도다 이제도 보지 못하나 믿고 말할 수 없는 영광스러운 즐거움으로 기뻐하니 믿음의 결국 곧 영혼의 구원을 받음이라.
Though you have not seen him, you love him; and even though you do not see him now, you believe in him and are filled with an inexpressible and glorious joy, for you are receiving the goal of your faith, the salvation of your souls. 
(히브리서 Hebrew10:24-25)

고난중에도 믿음을 굳게하고 기뻐할 수 있는 이유는 바로 우리가 사랑하는 예수님이 오늘도 우리와 함께 하시기 때문입니다. 예수님 오늘도 주님과 사랑의 교제속에서 어려움을 잘 통과하게 하옵소서.

27

April

비록 무화과나무가 무성하지 못하며 포도나무에 열매가 없으며 감람나무에 소출이 없으며 밭에 먹을 것이 없으며 우리에 양이 없으며 외양간에 소가 없을지라도, 나는 여호와로 말미암아 즐거워하며 나의 구원의 하나님으로 말미암아 기뻐하리로다.
Though the fig tree does not bud and there are no grapes on the vines, though the olive crop fails and the fields produce no food, though there are no sheep in the pen and no cattle in the stalls, yet I will rejoice in the LORD, I will be joyful in God my Savior. (히브리서 Hebrew10:24-25)

진정한 기쁨의 근원은 오직 예수입니다. 비록 이 기간에 내가 계획하고 원하는 것들을 다 할 수 없고 누릴 수 없지만, 내 삶의 진정한 기쁨은 오직 예수님입니다. 이 고난의 시간을 통해 내가 배운 이 믿음의 고백이 내 삶의 실재가 되며 은혜가 되도록 오늘도 다시 한번 주님을 바라보고 믿음의 입술을 열어 "오직 주님만이 내 삶에 진정한 기쁨이요 구원되십니다" 고백하며 하루를 살아가는 저와 여러분 되길 진심으로 기도합니다.

26

April

서로 돌아보아 사랑과 선행을 격려하며 모이기를 폐하는 어떤 사람들의 습관과 같이 하지 말고 오직 권하여 그 날이 가까움을 볼수록 더욱 그리하자.
Let us think of ways to motivate one another to acts of love and good works. And let us not neglect our meeting together, as some people do, but encourage one another, especially now that the day of his return is drawing near.
(히브리서 Hebrew10:24-25)

바이러스 사태를 지나면서 신자는 더욱 서로를 생각하고 선한 일로 격려해야 합니다.여전히 최선을 다하여 살아야 할 이유를 생각해내고 그것을 서로에게 보여주며 격려하십시오.  주님의 다시오심을 기억하며 오늘날 이 시간을 주시는 하나님의 뜻을 분별해야 합니다. 혼자 있으면 맹수의 표적이 됩니다. 그러나 함께 있으면 안전합니다. 믿음 안에서 서로에게 붙어있도록 힘쓰십시오. 북극의 펭귄들이 서로에게 붙어서 추위를 이기는 지혜를 기억하시기 바랍니다.

25

April

너희가 전에는 어둠이더니 이제는 주 안에서 빛이라 빛의 자녀들처럼 행하라. 빛의 열매는 모든 착함과 의로움과 진실함에 있느니라. 주를 기쁘시게 할 것이 무엇인가 시험하여 보라.
For at one time you were darkness, but now you are light in the Lord. Walk as children of light (for the fruit of light is found in all that is good and right and true), and try to discern what is pleasing to the Lord. (에베소서 Ephesians 5:8-10 ESV)

예수님을 알기 전 우리의 정체성은 어둠이었지만, 참 빛이 되신 예수님을 믿는 현재 우리의 정체성은 "빛된 자녀"입니다. 점점 달라진 COVID 생활 환경과 습관 속에서도 이전의 어두움은 뒤로하고, 온유한 성품과 의의 말, 정직한 행함으로 그리스도의 빛이 각 가정과 학교에, 일터와 이웃에게 비치는 오늘 하루 되시길 주 안에서 축복합니다.

24

April

모세가 여호와께 부르짖었더니 여호와께서 그에게 한 나무를 가리키시니 그가 물에 던지니 물이 달게 되었더라 거기서 여호와께서 그들을 위하여 법도와 율례를 정하시고 그들을 시험하실새.
Then Moses cried out to the LORD, and the LORD showed him a piece of wood. He threw it into the water, and the water became sweet. There the LORD made a decree and a law for them, and there he tested them. (출애굽기 Exodus 15:25)

하나님께서는 그의 백성에게 공급해주시기 필요를 채워주실 것을 약속하십니다. 그러나 때때로 하나님께서는 우리가 먼저 그에게 부르짖기를 기다리시기도 합니다. 이미 그 필요를 알고 계시고, 채우실 능력을 가지고 계심에도 불구하고. 어쩌면 우리가 다른 것에서 돌이켜 우리 주님 앞에 온전히 나아오기를 원하시는 것일지도 모르겠습니다. 그리고 우리도 응답하여 삶의 모든 곳에서 주님께로 나아갈 때, 참으로 우리를 구원하시고 치료하시는 하나님이신 것을 알게 됩니다. 우리의 필요의 이 순간에, 더욱 하나님 앞에 나아가 회복되어, 주님의 백성으로서 살아가는 저희가 되기를 기도합니다!

23

April

주의 집에 사는 자들은 복이 있나니 그들이 항상 주를 찬송하리이다.
Blessed are those who dwell in your house, ever singing your praise! (시편 Psalm 84:4 ESV)

하나님의 성전은 하나님의 임재를 상징하는 곳입니다. 그곳에서 우리는 하나님의 거룩하심과 선하심을 찬양하게 됩니다. 비록 우리가 교회에 모여서 예배를 드리지 못하지만, 우리가 드리는 모든 예배 가운데 하나님의 임재와 찬양이 가득하기를 소망합니다.

22

April

여호와는 나의 목자시니 내게 부족함이 없으리로다 그가 나를 푸른 풀밭에 누이시며 쉴 만한 물 가로 인도하시는도다 내 영혼을 소생시키시고 자기 이름을 위하여 의의 길로 인도하시는도다.
The LORD is my shepherd, I shall not be in want. He makes me lie down in green pastures, he leads me beside quiet waters, he restores my soul. He guides me in paths of righteousness for his name's sake. (시편 Psalms 23:1-3)

양떼들에게 가장 중요한 것은 올바른 인도자를 찾는 것입니다. 좋은 인도자를 만난 양떼들은 부족함이 없으며 위험한 것으로 부터 보호받으며 풀밭에서 누워 쉴 수도 있습니다. 우리에게 좋은 인도자는 예수 그리스도 이십니다. 올바른 인도자 되신 주님을 따라갈 때에 우리에게는 부족함이 없으며 그가 인도하시는 가장 안전하고 평안한 곳에서 쉼을 누리게 됩니다. 오늘도 그리스도 안에서 풍족함과 쉼, 그리고 영혼의 소생을 누리기를 기도합니다.

21

April

소망의 하나님이 모든 기쁨과 평강을 믿음 안에서 너희에게 충만하게 하사 성령의 능력으로 소망이 넘치게 하시기를 원하노라.
May the God of hope fill you with all joy and peace as you trust in him, so that you may overflow with hope by the power of the Holy Spirit. (로마서 Romans 15:13)

하나님을 신뢰하는 사람에게는 소망이 넘쳐납니다. 하나님께서 우리의 소망이 되시기 때문입니다. 소망이 없어지는 것 같고, 한숨이 나올 것 같은 상황 속에서도 하나님을 신뢰하면 우리 마음을 기쁨과 평강으로 지속적으로 채우실 것입니다. 결국 우리 안에서 역사하시는 성령님께서 소망이 없는 자리에서 소망이 넘쳐나는 자리로 우리를 옮기실 것입니다. 아무것도 할 수 없다고 생각하는 자리에 계십니까? 소망의 주님을 붙잡으십시오. 오늘도 기쁨, 평강, 소망을 넘치도록 충만하게 채우시는 주님을 경험하는 하루가 되시길 기도합니다.

20

April

이는 우리가 이제부터 어린 아이가 되지 아니하여 사람의 궤술과 산사한 유혹에 빠져 모든 교훈의 풍조에 밀려 요동치 않게 하려 함이라 오직 사랑 안에서 참된 것을 하여 범사에 그에게까지 자랄찌라 그는 머리니 곧 그리스도라.
 so that we may no longer be children, tossed to and fro by the waves and carried about by every wind of doctrine, by human cunning, by craftiness in deceitful schemes. Rather, speaking the truth in love, we are to grow up in every way into him who is the head, into Christ, (에베소서 Ephesians 4:14-15 ESV)

 

단단히 정박되어 있지 않는 배는 파도에 휩쓸려 떠내려가게 됩니다. 이처럼 그리스도인들도 하나님의 진리 안에 잘 뿌리내리지 않을 경우에는 거짓된 진리를 가르치는 세상의 생각에 쉽게 휩쓸리게 됩니다. 어떻게 하면 요동하지 않는 믿음을 가질 수 있을까요? 그리스도의 사랑 안에서 하나님의 진리를 말하는 삶을 살아갈 때 그것이 가능합니다.  이를 통해 우리는 그리스도 안에 자라갈 뿐만 아니라 지금과 같은 어려운 시기 가운데에도 요동하지 않을 수 있는 믿음을 가질 수 있습니다. 힘든 이 시기에 우리가 모두 하나님의 말씀 안에서 더욱 자라가며, 또한 서로에게 사랑을 계속해 전하기를 기도합니다.

19

April

너희는 여호와의 선하심을 맛보아 아뢰었다 그에게 피하는 자는 복이 있도다 너희 성도들아 여호와를 경외하라 그를 경외하는 자에게는 부족함이 없도다 젊은 사자는 궁핍하여 주릴지라도 여호와를 찾는 자는 모든 좋은 것에 부족함이 없으리로다.Taste and see that the Lord is good; blessed is the one who takes refuge in him. Fear the Lord, you his holy people, for those who fear him lack nothing. The lions may grow weak and hungry, but those who seek the Lord lack no good thing. (시편 Psalm 34:8-10)
 

When we are in a place of distress or discomfort, our usual reflex is to seek the most immediate type of comfort or pain relief.  However, that relief may not be the best for us.  It is in this reality that we must come back to what is spoken in this passage.  We will lack no “good” thing when we seek the Lord.  What we need today is what is truly good.  This can only be found in God alone.  Today, may you taste and see again that the LORD is good.  May you seek first His Kingdom and His righteousness in all circumstances.  For when you seek, then you will find. 

18

April

너희 중에 남아 있는 자 곧 이 전의 이전 영광을 본 자가 누구냐 이제 이것이 너희에게 어떻게 보이느냐 이것이 너희 눈에 보잘것이 없지 아니하냐 그러나 나 여호와가 이르노라 … 모든 백성아 스스로 굳세게 하여 일할찌어다 내가 너희와 함께 하노라 만군의 여호와의 말이니라.
Who of you is left who saw this house in its former glory? How does it look to you now? Does it not seem to you like nothing? But … be strong, all you people of the land, declares the LORD, and work. For I am with you, declares the LORD Almighty. (학개 Haggai 2:3-4)

아마도 우리 중 많은 분들께서는 같은 공간에 모여 함께 예배드리며 한몸되어 주님의 임제를 체험하는 것을 매 순간 소망하며 그리워 하고 있으리라 생각이 듭니다. 그에 비해 거실 소파와 식탁, 그리고 책상에서 드리는 예배는 어쩌면 ‘보잘것이 없게’ 느껴질 수도 있겠습니다. 서로 사랑하라 – 주님의 명령을 따르고자 하지만 사회적 거리를 유지하며 보여줄수 있는 섬김이 한없이 작게 느껴질 수도 있습니다. 그럼에도 불구하고 주님께서는 스스로 굳세게 하여 일하라 하십니다. 우리가 오늘 주님과 이웃을 사랑하는 조그마한 행동들을 할때 주님은 우리와 함께 하십니다. 우리의 조그마한 사랑과 섬김에 주님의 영광이 드러나는 오늘이 되시기를 축복합니다.

17

April

여호와여 우리를 주께로 돌이키소서 그리하시면 우리가 주께로 돌아가겠나오니 우리의 날들을 다시 새롭게 하사 옛적 같게 하옵소서.
Restore us to yourself, O Lord, that we may be restored! Renew our days as of old.
( 예래미야애가 Lamentations 5:21)

우리는 모두 ‘이전(옛적)’을 그리워하고 있습니다. 그때는 몰랐던 이전의 일상이 얼마나 소중한 것이었는지 깨닫게 됩니다. 날마다 당연하게 누리던 모든 것이 하나님의 은혜였음을 또한 인정하게 됩니다. 그래서 하나님께 오늘 말씀을 붙잡고 기도합니다. ‘하나님, 우리를 회복 시켜 주시옵소서. 우리의 날들을 새롭게 하시옵소서!’ 자비로우신 하나님께서 반드시 우리의 기도를 들으실 것입니다.

16

April

골짜기마다 돋우어지며 산마다, 언덕마다 낮아지며 고르지 아니한 곳이 평탄하게 되며 험한 곳이 평지가 될 것이요 여호와의 영광이 나타나고 모든 육체가 그것을 함께 보리라 이는 여호와 의 입이 말씀하셨느니라.
Every valley shall be raised up, every mountain and hill made low; the rough ground shall become level, the rugged places a plain. And the glory of the Lord will be revealed, and all people will see it together.For the mouth of the Lord has spoken.
( 이사야 Isaiah 40:4~5 NIV)

골짜기마다 돋우시고 고르지 아니한 곳을 평탄하게하고 험한 곳이 평지가 되게하실 주님을 기대하며 이 코로나 시즌을 지나실 수 있기 바랍니다. 마침내 여호와의 영광을 모든 지구촌이 보게하실 새 날을 주실 줄 믿습니다.

15

April

의인은 고난이 많으나 여호와께서 그의 모든 고난에서 건지시는도다.
그의 모든 뼈를 보호하심이여 그 중에서 하나도 꺾이지 아니하도다.
Many are the afflictions of the righteous, but the Lord delivers him out of them all. He keeps all his bones;
not one of them is broken. (시편 Psalm 34:19-20 ESV)

고난은 의인과 악인을 가리지 않습니다. 오히려 의인에게 더 가혹하게 찾아오는 고난이 있습니다. 하지만 악인은 못하고 의인은 할 수 있는 게 있습니다. 바로 여호와의 건지심을 구하는 겁니다. 여호와의 보호하심을 구할 수 있습니다. 하나님의 구원은 고난을 이깁니다.

14

April

그러나 무릇 여호와를 의지하며 여호와를 의뢰하는 그 사람은 복을 받을 것이라 그는 물 가에 심어진 나무가 그 뿌리를 강변에 뻗치고 더위가 올지라도 두려워하지 아니하며 그 잎이 청청하며 가무는 해에도 걱정이 없고 결실이 그치지 아니함 같으리라.
But blessed is the man who trusts in the LORD, whose confidence is in him. He will be like a tree planted by the water that sends out its roots by the stream. It does not fear when heat comes; its leaves are always green. It has no worries in a year of drought and never fails to bear fruit. (예레미야 Jeremiah  17:7-8)

나무의 뿌리는 보이지 않습니다. 하지만 나무의 생명은 그 뿌리에 있습니다. 뿌리가 마르면 열매를 맺을 수 없기 때문입니다. 그래서 보이지 않는 것이 보이는 것보다 더 중요합니다. 하나님을 의지하는 자는 말씀을 믿고 그 말씀에 깊이를 더하는 자입니다. 보이지 않는 말씀의 깊이가 더할수록 우리의 삶은 찬양의 줄기가 자라며 감사의 열매가 풍성하게 맺힐 것입니다. 매일의 삶이 말씀으로 더욱 뿌리 깊이 내리는 나무가 되길 기도합니다.

13

April

마음에 자원하는 남녀는 누구나 여호와께서 모세의 손을 빌어 명령하신 모든 것을 만들기 위하여 물품을 드렸으니 이것이

이스라엘 자손이 여호와께 자원하여 드린 예물이라.
All the Israelite men and women who were willing brought to the LORD freewill offerings for all the work the LORD through Moses had commanded them to do. (출애굽기 Exodus 35:29)

하나님께서는 출애굽사건으로 히브리민족을 구원하시고 언약을 맺으셨습니다. 율법을 통해 하나님의 거룩한 성품을 드러내시고, 하나님의 백성이 마땅히 지켜야할 거룩한 삶을 원하셨습니다. 그런데 하나님의 임재를 상장하는 성막을 지을 때만큼은 모두 ‘자원하는’ 것으로 받으셨습니다. 성막을 지을 때 사용되는 진귀한 물품과 수고로운 손길 모두 자원하여 드리도록 했습니다. 율법은 무거운 짐처럼 느껴지지만, 하나님이 계신 곳만큼은 기꺼운 헌신이 가득합니다. 하나님은 지켜야할 많은 원칙을 명령하셨지만, 정작 하나님 자신이 거할 곳은 우리 마음에 맡기셨습니다. 우리는 지금 성전에 나오지 못하는 안타까운 시간을 보내고 있습니다. 하나님이 원하시는 것은, 어느 곳에서든지 우리의 마음을 담아 하나님의 자리를 지켜드리는 것이 아닐까요.

12

April

이 강물이 이르는 곳마다 번성하는 모든 생물이 살고 또 고기가 심히 많으리니 이 물이 흘러 들어가므로 바닷물이 되살아나겠고
이 강이 이르는 각처에 모든 것이 살 것이며
Swarms of living creatures will live wherever the river flows. There will be large numbers of fish, because this water flows there and makes the salt water fresh; so where the river flows everything will live. (에스겔 Ezekel 47:9)

성전에 모일 수 없는 이 시기, 우리들 각자가 성령께서 거하시는 하나님의 성전이라는 것을 상기하게 됩니다. 두려움과 영적 메마름이 가득하지만 우리들이 하나님의 임재가 있는 거룩한 성전된 삶을 살아갈 때에 에스겔의 환상 처럼 성전으로부터 흐르는 은혜의 강물이 흘러 내가 살고, 내 가정이 살고, 내 공동체 그리고 내가 만나는 사람들이 영적으로 되살아나는 놀라운 일들을 경험하시는 소망의 삶이 될 줄 믿습니다

11

April

오늘 우리에게 일용할 양식을 주시옵고 우리가 우리에게 죄 지은 자를 사하여 준 것 같이 우리 죄를 사하여 주시옵고 우리를 시험에 들게 하지 마시옵고 다만 악에서 구하시옵소서 (나라와 권세와 영광이 아버지께 영원히 있사옵나이다 아멘)
Give us today our daily bread.Forgive us our debts, as we also have forgiven our debtors.And lead us not into temptation, but deliver us from the evil one.' (마태복음 Matthew 6:11-13)

우리는 연약합니다. 그래서 매일 주님의 공급하심과 용서와 붙드심이 필요합니다. 그런데 이 모습이 주님이 가르쳐 주신 제자의 기도의 모습니다. 참된 제자는 오늘 주님께 엎드리며 기도하는 사람입니다. 주님, 오늘이란 시간동안 은혜를 베푸시옵소서 오늘을 주님안에서 살아가게 하옵소서

10

April

조금 나아가사 얼굴을 땅에 대시고 엎드려 기도하여 이르시되 내 아버지여 만일 할 만하시거든 이 잔을 내게서 지나가게 하옵소서
그러나 나의 원대로 마시옵고 아버지의 원대로 하옵소서 하시고.
And going a little farther he fell on his face and prayed, saying, My father, if it be possible, let this cup pass from me; nevertheless, not as I will, but as you will (마태복음 Matthew 26:39)

예수께서 잡히시던 날 새벽에 습관을 따라 감람산에 올라가 하시던 기도입니다. 이 마지막 기도의 강도를 누가는 "예수께서 더욱 간절히 기도하시니 땀이 땅에 떨어지는 핏방울같이 되었더라"라고 말하고 있습니다. 주님은 십자가 구원을 위해 이 땅에 오셨습니다. 그러나 순종은 알아도 기도 없이는 되지 않습니다.  그리고 온전한 순종은 온전한 기도 뒤에 따라옵니다. 고난을 이길 힘은 오직 주님을 의지하는 믿음뿐입니다. 성금요일 특별히 주님의 온전한 기도를 닮아 세상을 이길 힘을 공급받고, 주님의  순종을 따라 하나님의 뜻을 이 땅에서 이뤄 드리는 저와 여러분이 되길 기도합니다. 

09

April

또한 너희가 이 시기를 알거니와 자다가 깰 때가 벌써 되었으니 이는 이제 우리의 구원이 처음 믿을 때보다 가까웠음이라
밤이 깊고 낮이 가까웠으니 그러므로 우리가 어둠의 일을 벗고 빛의 갑옷을 입자 .
And do this, understanding the present time: The hour has already come for you to wake up from your slumber, because our salvation is nearer now than when we first believed. 12 The night is nearly over; the day is almost here. So let us put aside the deeds of darkness and put on the armor of light. (로마서 Roman 13:11-12)

밤은 어둠입니다. 어둠이 짙을수록 새벽이 가까웠음을 우리는 압니다. 십자가를 지신 고난의 금요일이 분명 있습니다. 그러나 잿빛으로 우울한 고난의 금요일은 또한 눈부신 영광의 아침이 다가오고 있음을 상기시킵니다. 
세상이 어두울수록 구원의 날이 가까웠음을 아는 지혜가 필요합니다. 바이러스로 인하여 일상이 멈추어버렸지만 우리의 생각은 주님을 향해야 합니다. 모든 어두운 생각을 벗고 주님의 빛으로 옷입는 하나님의 자녀가 되어야 합니다. 

08

April

항상 기뻐하라 쉬지말고 기도하라 범사에 감사하라 이것은 그리스도 예수 안에서 너희를 향하신 하나님의 뜻이니라.
Rejoice always, pray without ceasing, give thanks in all circumstances; for this is the will of God in Christ Jesus for you.
(데살로니가 전서 1 Thessalonians 5:16-18 ESV)

오늘날 우리는 이 땅에서 어떠한 기쁨과 감사함으로 지내고 있나요? 이 말씀에서 "항상 기뻐함"은 원하는 일이 성취되었을 때 기쁨만이 아니라, 어려움과 고난 중에도 기뻐함을 말하고 있습니다. 겸손히 주님만을 의지하는 기도 가운데 낙심하지 않을 수 있음은, 이미 영원한 천국을 소유한 그의 백성으로써 모든 상황에 하나님께 감사할 수 있음을 뜻하기도 합니다. 오늘 하루도 기도하는 성도님들의 삶 가운데 현재의 고난을 넘어, 주 안에서 누리는 작은 감사와 기쁨이 함께하시기를 축복합니다.

07

April

이는 물이 바다를 덮음 같이 여호와의 영광을 인정하는 것이 세상에 가득함이니라.
For the earth will be filled with the knowledge of the glory of the LORD, as the waters cover the sea.
(하박국 Habakkuk 2:14)

세상은 두려워하고, 재앙과 어려움 가운데 사람의 본성이 드러날 때, 선하신 하나님께서 어디서 무엇을 하고 계시는지, 어째서 이 모든 악함을 그저 참는 것 같이 보이시고, 고난 중에 잠잠하신 것처럼 보이시는지 탄식하게 됩니다. 심지어 우리가 처한 상황이 어렵고 걱정되기도 합니다. 하지만 우리 하나님께서는 이 상황 가운데 온 세상이 하나님의 영광을 인정하게 (영: 알게) 되리라고 말씀하십니다. 결국 드러나게 되고, 영원히 남아서 우뚝 세워져 있을 것은, 경제적, 사회적 어려움에 처한 세상의 상황도, 드러나는 사람의 악한 본성도, 심지어 믿는 우리의 연약함도 아닌, 살아계신 하나님의 선하심과 크신 그의 영광입니다. 그렇기에 우리가 이 고난중에 기쁨으로 찬양하며, 많은 말로 말하는 것이 아니라 우리 아버지 앞에서 잠잠하고(20절), 주의 자녀 된 우리가 그의 영광에 참여할 것을 알고 소망 가운데 거하기를 원합니다.

06

April

지금은 디모데가 너희에게로부터 와서 너희 믿음과 사랑의 기쁜 소식을 우리에게 전하고 또 너희가 항상 우리를 잘 생각하여 우리가 너희를 간절히 보고자 함과 같이 너희도 우리를 간절히 보고자 한다 하니 이러므로 형제들아 우리가 모든 궁핍과 환난 가운데서 너희 믿음으로 말미암아 너희에게 위로를 받았노라.
But Timothy has just now come to us from you and has brought good news about your faith and love. He has told us that you always have pleasant memories of us and that you long to see us, just as we also long to see you. Therefore, brothers, in all our distress and persecution we were encouraged about you because of your faith. (데살로니가전서 Thessalonians 3:6-7)

데살로니가 교회는 여러 고난과 어려움 가운데 복음 안에서 믿음과 사랑을 잘 연습하고 있었습니다. 디모데를 통해 이 소식을 듣게 된 바울은 모든 궁핍과 환난을 이길 힘과 위로를 얻게 됩니다. 이것이 교회 공동체의 역할이 아닌가 생각해 봅니다. 많은 사람들이 혼란스럽고 지쳐있는 이 시기에 교회가 믿음 안에서 위로 받고, 많은 사람들을 사랑으로 위로해줄 수 있는 은혜 가득한 하루 되시길 소망합니다.

05

April

수고하고 무거운 짐 진 자들아 다 내게로 오라 내가 너희를 쉬게 하리라.
Come to me, all you who are weary and burdened, and I will give you rest. 
(마태복음 Matthew 11:28)

걱정 근심거리가 많아질때 우리를 제일 힘들게 하는것은 아마 그 근심을 해결할 곳도, 털어놓을 곳도 없을때가 아닌가 싶습니다. 그러나 그리스도 인들에게 예수님께서 주신 특권이 있습니다. 바로, 그 분께 의지할 수 있다는 것입니다. 세상에서 애써 찾아보아도 찾을 수 없는 해답을 전능하신 주님은 가지고 계십니다. 그분 안에 있으면 그 어떠한 큰 문제들도 우리를 흔들어 놓을 수 없습니다.  고난의 상황이 지속되는 이 시간, 예수님 안에 위로와 쉼을 얻는 성도님들이 되시기를 기도합니다.

04

April

내가 산을 향하여 눈을 들리라 나의 도움이 어디서 올까? 나의 도움은 천지를 지으신 여호와에게서로다

I lift up my eyes to the hills. From where does my help come? 
My help comes from the LORD, who made heaven and earth. (시편 Psalms 121:1-2)

매일 뉴스로 들려오는 소식은 지금의 상황이 우리가 원하는 시간에 끝날 것 같지 않고, 정부의 리더들은 이 상황을 넘어갈 수 있는 구체적인 해답을 가지고 있지 않아 보입니다. 하지만 어떤 상황에서도 현재 및 미래의 모든 것의 주인 되신 하나님을 바라봅니다. 천지를 만드신 하나님께서 우리를 도우실 것입니다. 우리를 모든 환난에서 지키실 것입니다. 오늘도 졸지도 주무시지도 않는 그분을 향하여 눈을 드시고, 여호와를 바라보시면서 마음을 지키시는 하루가 되시길 기도합니다.

03

April

그러나 내가 가는 길을 그가 아시나니 그가 나를 단련하신 후에는 내가 순금 같이 되어 나오리라 내 발이 그의 걸음을 바로 따랐으며 내가 그의 길을 지켜 치우치지 아니하였고 내가 그의 입술의 명령을 어기지 아니하고 정한 음식보다 그의 입의 말씀을 귀히 여겼도다

But he knows the way that I take; when he has tested me, I will come forth as gold. My feet have closely followed his steps; I have kept to his way without turning aside. I have not departed from the commands of his lips; I have treasured the words of his mouth more than my daily bread. (욥기 Job 23:10-12)

요즘과 같은 시기에는 마치 하나님이 멀리 계신것 처럼 느껴지기 쉽습니다. 욥도 동일하게 느꼈으나 하나님의 말씀을 붙잡았습니다. 하나님을 향한 욥의 믿음은 세가지를 기억하게 했습니다. 첫번째로, 하나님께서 고난중에 그를 돌보아 주고 계신다는 것이었습니다. 또한 그에게 심판을 주시는 것이 아니라 연단하신다는 것을 믿었습니다. 마지막으로, 욥은 하나님께서 그를 하나님의 사람으로 바꾸어 가신다는 것을 신뢰했습니다. 우리도 욥과 동일하게 하나님께서 고난중에 나를 단련하시고 정금같이 나아오게 하신다는 것을 신뢰하기를 기도합니다.

02

April

보라 내가 새 일을 행하리니 이제 나타낼 것이라 너희가 그것을 알지 못하겠느냐 반드시 내가 광야에 길을 사막에 강을 내리니

See, I am doing a new thing! Now it springs up; do you not perceive it?
I am making a way in the desert and streams in the wasteland. (이사야 Isaiah 43:19)

하나님의 백성으로서 우리는 겉으로 보이는 것에 속아서는 안 됩니다. 표면적으로 드러나는 것만 바라보아서는 안됩니다. 그렇기 때문에 우리가 함께 지나고 있는 특별한 이 시즌에 우리는 오늘 본문의 말씀에 귀를 기울여야 합니다. 우리가 느끼는 것이 무엇이든지 간에 그리고 우리가 바라보는 환경이 어떠하든지 간에, 하나님은 새로운 일을 하고 계십니다. 아무도 주님의 새롭게 하심을 막을 수 없습니다. 하나님은 광야에 길을 내시며 사막에 강을 내시는 분이십니다.  이것이 십자가에서 최종적으로 이루어졌습니다. 오늘도 이 진리를 다시 붙드시길 바랍니다.

01

April

그러므로 내가 첫째로 권하노니 모든 사람을 위하여 간구와 기도와 도고와 감사를 하되 임금들과 높은 지위에 있는 모든 사람을 위하여 하라 이는 우리가 모든 경건과 단정함으로 고요하고 평안한 생활을 하려 함이라.
I urge, then, first of all, that requests, prayers, intercession and thanksgiving be made for everyone – for kings and all those in authority, that we may live peaceful and quiet lives in all godliness and holiness. (디모데전서 1 Timothy 2:1-2) 

불과 한두달 전만 해도 태산처럼 느껴졌었던 소위 강대국들도 흔들리고 있는 듯 합니다. 정치력과 재력, 그리고 첨단과학도 우리의 두려움을 해결가지 못 하는 것 같습니다. 그럼에도 불구하고 하나님의 나라는 그 누구도 막들수 없는, 여전히 다가오는 봄 날씨처럼 온 세상 곳곳에 임하고 있습니다. 다시 오실 주님을 기다리는 성도로써 그 날이 오기까지 “높은 지위에 있는” 정부 고관들, 많은 사람들에게 영향을 끼치는 정책을 정하는 수 많은 리더들을 위해 우리 모두가 감사하는 마음으로 중보하는 축복의 통로가 되기를 소망합니다.

31

March

여호와께서 나라들의 계획을 폐하시며 민족들의 사상을 무효하게 하시도다 여호와의 계획은 영원히 서고 그의 생각은 대대에 이르리로다 여호와를 자기 하나님으로 삼은 나라 곧 하나님의 기업으로 선택된 백성은 복이 있도다
The LORD foils the plans of the nations; he thwarts the purposes of the peoples. But the plans of the LORD stand firm forever, the purposes of his heart through all generations. Blessed is the nation whose God is the LORD, the people he chose for his inheritance.  (시편 Psalms 33:10-12) 

하나님께서 때로는 세상의 계획(Plan)과 목적(Purpose)을 무너뜨리시는 말씀이 우리가 사는 현대에서도 여전히 유효함을 모든 사람이 함께 경험하고 있습니다 (10절). 하지만 거기서 끝이 아니라 하나님은 모든 세대를 위한 그분의 영원한 계획과 목적을 가지고 계신 분이며 (11절), 그것 가운데서 우리를 ‘복 있는 백성’으로 부르셨습니다 (12절).  비록 현재 모든 나라의 계획과 목적이 무너진 상황이지만, 그 가운데서도 우리를 선택하신 여호와 하나님께 감사와 기쁨(시편 33:1-3)을 드리는 ‘복 있는 백성’이 되길 바랍니다.

30

March

나는 여호와를 향하여 말하기를 그는 나의 피난처요 나의 요새요 내가 의뢰하는 하나님이라 하리니 이는 그가 너를 새 사냥꾼의 올무에서와 심한 전염병에서 건지실 것임이로다
I will say of the LORD, "He is my refuge and my fortress, my God, in whom I trust.”  Surely he will save you from the fowler's snare and from the deadly pestilence. (시편 Psalms 91:2~3) 

어두울 때 퍼지는 전염병과 밝을 때 닥쳐오는 재앙을 두려워하지 않을 수 있는것은 주님이 우리의 피난처요 요새요 의뢰할 하나님이시기 때문입니다. 이 상황이 왕노릇하지 못하도록 주님의 약속의 말씀을 붙드시고 기도하실 수 있기를 간구합니다.  우리의 간구를 통해 응답하시는 하나님, 함께하시는 하나님으로 말미암아 여전히 주님을 찬송케하실 줄 믿습니다.

29

March

어두운 가운데에서 은밀한 것을 드러내시며 죽음의 그늘을 광명한 데로 나오게 하시며
He reveals the deep things of darkness and brings utter darkness into the light. (욥기 Job 12:22)

하나님은 세상 모든 숨긴 것을 드러내실 수 있습니다. 그리고 때로는 그렇게 깊게 숨겨져 있던 것을 드러내시기도 합니다. 오늘의 이 어려운 상황도 수면 아래에 있던 많은 것들을 드러나게 하는 것 같습니다. 혹시 이 시간을 통해 하나님이 우리 속에 숨겨 있던 것을 드러내진 않으셨습니까? 만약 있다면 하나님께선 우리가 어떻게 반응하길 원하시겠습니까?

28

March

마땅히 행할 길을 아이에게 가르치라 그리하면 늙어도 그것을 떠나지 아니하리라
Train a child in the way he should go, and when he is old he will not turn from it. (잠언 Proverbs 22:6)

COVID-19의 확산으로 외출이 어려워지고 가족이 함께 하는 시간이 길어지고 있습니다. 지금 이 시기가 우리의 가정을 말씀과 믿음으로 바로 세울 절호의 기회입니다. 부모님들이 자녀들에게 하나님을 가장 사랑하고 말씀을 사모하며 그분 안에서 기뻐하는 믿음의 본을 보여주시기 바랍니다. 가장 중요한 신앙의 유산을 자녀들에게 남겨주는 모든 성도님들의 가정이 되길 기도합니다.

27

March

다니엘은 뜻을 정하여 왕의 음식과 그가 마시는 포도주로 자기를 더럽히지 아니하리라 하고 자기를 더럽히지 아니하도록 환관장에게 구하니 하나님이 다니엘로 하여금 환관장에게 은혜와 긍휼을 얻게 하신지라.

But Daniel resolved not to defile himself with the royal food and wine, and he asked the chief official for permission not to defile himself this way. Now God had caused the official to show favor and sympathy to Daniel, (다니엘 Daniel 1:8-9)

어려운 시기를 보내고 있습니다. 지금 우리에게 필요한 것은 다니엘처럼 ‘뜻을 정하는 것’입니다. 다니엘도 어려운 상황에서 뜻을 정했습니다. 그때 하나님께서 움직이셨습니다. 주위 사람들을 변화시켜 은혜와 긍휼을 얻게 하시고, 그가 정한 뜻을 이루게 하셨습니다. 뜻을 정하면 하나님이 움직이십니다. 지금 뜻을 정하십시오. 하나님이 우리의 형편과 사정을 만져주실 것입니다.

26

March

내 영혼아 네가 어찌하여 낙심하며 어찌하여 내 속에서 불안해 하는가 너는 하나님께 소망을 두라 그가 나타나 도우심으로 말미암아 내가 여전히 찬송하리로다

Why are you cast down, O my soul, and why are you in turmoil within me? Hope in God; for I shall again praise him, my salvation (시편 Psalms 42:5)

계속 악화되는 상황과 어려움으로 인해 낙심과 불안함이 다가올수 있습니다. 그러나 우리 주님은 이 모든 상황과 어려움보다 훨씬 크신 분이십니다. 바로 이러한 때에 주님은 우리에게 요청하십니다. 하나님께 소망을 두라! 오직 주님께만 소망을 두십시오. 능력의 주께서 도우실 것입니다. 소망되신 주님이 함께 하시고 도우실 것으로 인해 날마다 영혼의 찬양이 넘치는 모든 성도님들이 되시길 바랍니다.

25

March

이것을 너희에게 이르는 것은 너희로 내 안에서 평안을 누리게 하려 함이라 세상에서는 너희가 환난을 당하나 담대하라 내가 세상을 이기었노라 
I have told you these things, so that in me you may have peace. In this world you will have trouble. But take heart! I have overcome the world (요 John 16:33)

이 말씀에서 “환란”이란 단어는 우리가 겪게 되는 스트레스와 압박(pressure)을 포함하는 말입니다. 곧 사방에서 “누르는(press)”듯한 어려움을 겪는 것입니다. 예수님에게도 스트레스와 압박감이 찾아왔습니다. 그러나 기억하십시오. 예수님은 그 “환란”을 이기고 승리하셨습니다. 우리가 스트레스와 압박감에서 나올 수 있는 유일한 길은 승리하신 예수님안에 거하는 삶을 사는 것입니다. 오늘 예수님을 더 깊이 생각하십시오, 더 많이 바라보십시오. 그리고 성령안에서 기도하십시오. 그리스도의 평안이 우리의 삶을 덮으시기를 기도합니다.

24

March

찬송하리로다 그는 우리 주 예수 그리스도의 하나님이시요 자비의 아버지시요 모든 위로의 하나님이시며 우리의 모든 환난 중에서 우리를 위로하사 우리로 하여금 하나님께 받는 위로로써 모든 환난중에 있는 자들을 능히 위로하게 하시는 이시로다. 고후 1: 3-4

우리 주님은 모든 상황 속에서 주님을 의지하는 자들에게 이길 힘을 주십니다. 이것이 믿음의 능력이요 비밀입니다. 이 참된 능력을 기도 중에 먼저 맛보아 누리고 고통 중에신음하는 세상을 위로하는 성도님들 되시길 바랍니다. 어둠은 빛을 필요로 하는 시간입니다. 또 성도가 주님을 온전히 찾고 바라고 자신이 주님의 빛 됨을 깨닫는 시간이기도 합니다. 우리가 처한 어려운 상황에서 믿음의 기도로 주님의 빛을 경험하여 밝히고 세상에서 빛되신 주님을 온전히 찬양하는 성도님들 되시길 진심으로 기도합니다.

23

March

여호와께서 시온의 포로를 돌려 보내실 때에 우리는 꿈꾸는 것 같았도다 그 때에 우리 입에는 웃음이 가득하고 우리 혀에는 찬양이 찼었도다 그 때에 뭇 나라 가운데에서 말하기를 여호와께서 그들을 위하여 큰 일을 행하셨다 하였도다. 시편126:1-2

지금은 우리가 마치 바이러스의 포로가 되어 그 악한 손에 잡혀 있는 것처럼 무력하게 느껴집니다. 하지만 이 악한 바이러스는  하나님께서 정하신 때에  모든 힘을 잃게 될 것입니다. 하나님께서는 우리를 위해 해방의 날을 정해 놓으셨음을 믿는 믿음으로 오늘을 인내하며 사시는 은혜가 있기를 기도합니다.

지난달 오늘의 양식
bottom of page